민주노총 도심 대규모 집회…'캡사이신 분사기' 준비한 경찰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건설노조의 정부 규탄집회에 '예비캡사이신' 글자가 적힌 가방이 놓여져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른바 '불법집회'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강조한 이후 처음으로 31일 민주노총이 주최한 대규모 도심 집회가 열렸다. 경찰은 시위 진압용 '캡사이신 분사기'를 6년 만에 집회 현장에 투입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조합원 2만여 명이 참여한 '민주노총 총력투쟁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은 △노조 탄압 중지 및 노동 개악 중단 △양회동 열사 죽음에 대한 정부의 사죄 △노조법 2·3조 개정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인 집회·시위의 자유를 박탈하겠다는 발상은 경악스럽다"며 "윤석열 정권은 우리를 불법·비리·폭력·간첩으로 낙인찍고 탄압했다. 그러나 우리는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성열 정권의 퇴행과 폭주를 막아야 한다면 그것은 우리들의 몫"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각 산별노조는 이날 오후 2시쯤 용산구 대통령실 앞, 서대문구 경찰청 앞 등 도심 곳곳에서 사전집회를 열고 오후 4시 20분쯤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집결했다.

이어진 투쟁사에서 금속노조 윤장혁 위원장은 "오늘 새벽 포스코 고공 농성장에서 경찰의 곤봉에 피 흘리는 노동자의 모습을 보면서 막장으로 가는 반동의 시대가 실감 났다"며 "윤석열 검찰독재는 정확하게 역사의 수레바퀴를 32년 전 군사독재 시절로 돌려놨다"고 규탄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은 "건설노동자들은 50~60세를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1박 2일 노숙 투쟁을 전개했다"며 "강압 폭력 수사로 양회동 동지를 죽음으로 내몰았던 윤석열 정권은 유가족에게 진실한 사죄는커녕 17차례 압수수색, 19명의 구속, 1067명의 소환조사 등 탄압의 칼날을 더욱 세우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경찰은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캡사이신 분사기를 활용할 것이라는 뜻을 거듭 밝히며 집회 내내 전운이 감돌았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민주노총 총력투쟁에 투입되는 서울경찰청 8개 기동단 80개 중대(5000여 명)는 총 3780개의 캡사이신 이격용 분사기 장비를 확보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민주노총의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캡사이신 분사기를 활용해 해산 조치하겠다고 재차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이튿날 오전까지 '24시간' 집회를 신고했으나 경찰은 "퇴근길 교통혼잡이 예상된다"며 이날 오후 5시까지만 집회를 허용했다. 그러나 집회가 예정됐던 시작 시각인 오후 4시보다 20분가량 늦게 시작하면서 집회도 5시를 넘어서까지 이어졌다.

"17시가 지났습니다. 즉시 종료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심각한 불편을 유발하는 집회가 계속해서 이어질 경우 경찰은 집시법 12조에 따라 집회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해산 조치와 사법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법 집행에 협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후 5시 10분쯤 경찰은 오후 5시 이후 이어진 집회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경고 방송을 내보냈다. 이날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세종대로 대한문~동화면세점 구간 4~5개 차로가 통제됐다. 다만 민주노총이 5시 20분쯤 해산하면서 양측 간의 별다른 충돌 없이 집회가 마무리됐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7시부터 청계천 인근에서 다시 모여 야간 문화제를 연다. 민주노총 산하 공무원노조와 언론노조, 건설노조 조합원 18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후 8시까지 집회를 마친 뒤 경찰청 앞까지 행진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2023-05-31T10:40:22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