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발령 문자만 보내면 끝?” 설명도 없이 명령만…현재 국민들 불만 폭주하는 이유

서울시에 이른 아침부터 경보 사이렌이 울려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대피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아 시민들의 혼란이 가중됐다.

31일 오전 6시 32분께 서울시에 공습경보를 알리는 비상 사이렌이 약 1분가량 울렸다.

이어 오전 6시 41분에는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위급 재난 문자가 발송됐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위급재난 문자를 한 차례 더 보냈다.

하지만 대피하라는 명령 외에는 어떤 자세한 내용도 공지되지 않아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했다. 이 때문에 공습경보 이유를 알기 위한 방문자들이 몰리며 주요 포털 사이트와 국민재난안전포털 접속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이게 그냥 '오발령 문자'로 넘어갈 일인가? '강제 미라클 모닝'이라고 농담 욕으로 넘어갈 일이 아닌 것 같다. 정부가 약 30분 동안 국민들을 두려움에 떨게 했다. 우리 동네 어르신들은 밖에 모여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셨다. 국민을 안전하게 지켜야 하는 정부가 오히려 국민을 더 불안하게 만든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들도 "오발령 문자를 또 위급 재난 문자로 보내는 건 뭐냐. 괜히 겁먹었다", "아니 오발령 문자도 경고음 울릴 일이냐. 뭐든지 사유도 같이 보냈으면 좋겠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2023-05-31T01:41:50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