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주당 의회 폭거로 6·10 민주정신 오염돼”

6·10 민주항쟁 36주년인 10일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정당민주주의가 돈으로 인해 오염되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민주주의가 다수의 폭거와 독주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고 공격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에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다”며 현 정부를 비판하며 맞섰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6·10 민주항쟁을 기리는 논평을 내고 “‘청년 박종철’, ‘청년 이한열’을 비롯한 수많은 청춘의 희생 위에서 얻어낸 숭고한 ‘민주’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요즘”이라며 “정당민주주의가 돈으로 인해 오염되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민주주의가 다수의 폭거와 독주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고 민주당을 향해 공세를 폈다.

강 대변인은 “최근에는 6·10 민주항쟁의 뜻을 이어받는 단체가 그 본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정치적 공격을 일삼는 시민단체에 후원하는 일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주관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최근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에 후원단체로 이름을 올린 것을 겨냥한 것이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에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다”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언론의 자유가 억압받고, 자율성이 근간인 시민단체의 활동이 부정부패로 매도되고 있다”며 “노동자의 권리는 공권력의 무차별적 폭력으로 제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이날 명동성당에서 열린 민주항쟁 기념식에 정권 퇴진을 주장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후원 단체로 이름을 올렸다는 이유로 정부가 행사에 불참한 것을 언급하며 “정부의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얼마나 천박한지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한 대변인은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국민은 헌신과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싸우며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웠다”면서 “민주당은 국민의 편에 서서 윤석열 정부의 퇴행을 막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회복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두리 기자 [email protected]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3-06-10T05:27:25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