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혁신위원장 ‘인물난’…유인태·원혜영 등 물망

후보 추천…대다수 내부 인사

“무게감 있는 외부 인사 안 보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래경 혁신위원장’ 불발 사태 이후 비이재명(비명)계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에게 혁신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고 있다. 다만 추천된 인물 상당수가 내부 인사이고 외부 인사 중 선뜻 나서려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말까지 혁신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하려던 당 지도부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9일 “당 의원들에게 혁신위원장 후보군을 소개해달라고 요청했고 지금까지 10~20명 정도 추천받았다”고 밝혔다.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과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실무를 맡아 후보군을 검증하고 추리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의원들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원혜영 전 의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이철희 전 의원, 이해찬·추미애 전 대표 등을 새 혁신위원장으로 추천했다. 현역 의원 중에는 박병석 전 국회의장, 우상호·이탄희·홍익표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당 지도부에 쓴소리해왔던 김해영 전 최고위원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외부 인사 중에는 김태일 장안대 총장이 후보로 추천됐다. 김 총장은 지난해 3월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 정치분과위원장에 위촉됐다가 국민의힘의 반발로 몇 시간 만에 사퇴한 바 있다. 중도 개혁적 정치 성향이 논란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는 12일 예정된 의원총회 전에 새 혁신위원장을 임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래경 혁신위원장 ‘인사 참사’에 따른 지도부 책임론을 최소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지도부의 한 의원은 “의총 전에 새 혁신위원장을 선임해야 ‘이 대표 책임론’이 아닌 ‘앞으로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로 논의를 집중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 대표는 가급적 외부 인사 중에 혁신위원장을 찾고 있다. 이 대표와 가깝지 않으면서 외부의 시각으로 혁신안을 마련할 인물을 찾을지가 새 혁신위 성패의 1차 관건으로 꼽힌다.

양소영 민주당 대학생위원장은 이날 국회 확대간부회의에서 “동료를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 성향인 정치인을 일컫는 은어)이라고 멸칭하는 사람들은 혁신기구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당 지도부는 의원들이 추천한 후보군 상당수가 외부 인사가 아니어서 고심하고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현역 의원이 아니고 관직이나 기업에 있지 않으면서도 덕망 있는 사람을 찾기 쉽지 않다”며 “의원들이 사람을 추천해도 실제로 의사를 타진하면 후보군이 확 줄어든다”고 말했다. 지도부의 한 의원은 “외부 인사이면서 혁신을 무게감 있게 이끌어갈 강단 있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윤나영 기자 [email protected]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3-06-09T12:42:09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