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독재정권 통치, 반대편을 악마화하는 것에서 시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독재정권의 통치는 언제나 권력의 반대편을 악마화하는 것엣거 시작됐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제36주년 6·10민주항쟁일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가 선(善)임을 입증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상대편을 악(惡)으로 규정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대장동 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조사를 받는 이 대표가 이를 정적 죽이기로 규정하고 현 정부에 비판 메시지를 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6월은 저절로 오지 않았다. 우리 모두는 오만한 권력에 저항했던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에 빚 지고 있다”며 “선열에 부끄럽지 않은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그는 “선열들이 목숨 걸고 지키려 한 것은 ‘국민이 주인인 세상’”이라며 “이념과 계급 따위로 사람을 구분하고 통치하려는 야만적 권력을 끊어내고 모든 국가구성원들이 진정 자유롭고 평등한 세상,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고 노력한 만큼의 몫이 보장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만들고자 한 것”이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지금도 이러한 과오를 범하지 않는지 돌아봐야 한다” 며 “권력은 누군가를 편가르며 진실을 가리고 민주주의의 후퇴를 유발하는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스스로를 감시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노동자를 갈라치기 하거나 사법의 이름을 빌어 진영 내분을 획책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사악한 구태”라며 “2년 전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 여사님 생전에 그 손 꼭 붙잡고 했던 약속을 다시 마음에 새긴다”고 했다.

그러면서 “낡은 이분법 청산하고 오직 주권자의 요구에 기민하게 응하고 건설적 대안으로 잘하기 경쟁하는 정치를 만드는데 제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적었다.

2023-06-10T00:57:37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