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만에 ‘기적의 생환’…1살도 있었다

비행기 추락사고로 남아메리카 콜롬비아의 아마존 밀림에서 실종됐던 어린이 4명이 사고발생 40일 만에 무사히 구조됐다. 콜롬비아 국민들은 ‘진정한 기적’이 일어났다며 기뻐하고 있다.

엘티엠포와 엘에스펙타도르 등 콜롬비아 언론들은 9일(현지시각) “콜롬비아 군 당국이 ‘아마존 밀림에서 행방불명됐던 어린이 4명이 생존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정부에 공식적으로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군 당국은 수색대원들이 구조한 어린이들을 보살피는 모습이 담긴 사진도 공개했다.

어린이들이 무사히 발견된 것은 사고가 발생하고 정확히 40일 만이다. 어린이들은 레슬리 무쿠투이(13), 솔레이니 무쿠투이(9), 티엔 노리엘 로노케 무쿠투이(4), 크리스틴 네리만 라노케 무쿠투이(1)다. 가장 어린아이는 생후 11개월에 사고를 당했다가, 아마존 밀림에서 첫돌을 맞았다.

앞서 지난달 1일 콜롬비아 남부 아라라쿠아라에서 산호세델과비아레로 가던 소형 비행기가 아마존 밀림 상공에서 추락했다. 비행기에는 조종사 등 어른 3명과 어린이 4명이 타고 있었다. 추락 현장에서 어른 3명은 모두 숨진 채 발견됐는데, 어린이 4명은 발견되지 않았다. 콜롬비아 정부 당국은 헬리콥터, 탐지견 등을 동원해 수색작업에 나섰고, 젖병과 과일 조각 등을 찾아냈다. 아이들이 살아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기자, 수색작업은 더욱 대대적으로 진행됐다.

“움직이지 말고 그 자리에 그대로 있으라”는 아이들 할머니의 말을 녹음해 헬리콥터로 밀림 상공에서 방송하기도 했다. 지난달 18일에는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이 잘못된 보고를 받고 트위터에 “실종된 아이들 4명을 찾았다. 국가의 큰 기쁨”이라고 글을 썼다가 삭제하기도 했다.

어린이들은 비행기 추락지점에서 서쪽으로 5㎞쯤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 영양실조 증세를 보이기는 하지만, 건강에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행기 추락사고에서 어린이들이 어떻게 살았고, 또 밀림에서 어떻게 40일을 버텼는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현지 언론은 어린이들이 비행기 뒷좌석에 타고 있었기 때문에 추락 당시 충격을 적게 받아서 목숨을 구할 수 있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또 수색작업을 하며 음식 등 생필품이 들어 있는 생존키트를 공중에서 밀림 곳곳에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추정한다. 콜롬비아 정부는 구조한 어린이들을 공군 수송기로 수도 보고타의 군사기지로 옮긴 뒤 인근 병원에서 건강상태를 살피고 있다고 발표했다.

최상원 기자 [email protected]

2023-06-10T07:28:04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