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치해진 스트레이 키즈, 올여름 씹어먹을 ‘음악 미슐랭’ 컴백[뮤직와치]

'글로벌 음악 미슐랭'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가 돌아온다.

그룹 스트레이 키즈(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는 7월 19일 오후 1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0시) 새 미니 앨범 'ATE'(에이트)를 발매한다.

이번 앨범은 스트레이 키즈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樂-STAR'(락스타) 이후 8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그 사이 일본 후지 TV 계열 목요극장 'Re:리벤지-욕망의 끝에-'(Re:リベンジ-欲望の果てに-) OST 'WHY?'(와이?), 미국 가수 찰리 푸스(Charlie Puth)와의 협업 싱글 'Lose My Breath'(루즈 마이 브레스)를 발매했지만 자신들의 이름만을 내건 정식 음반은 오랜만인 만큼 반가움을 불러일으킨다.

컴백을 한 달가량 앞둔 스트레이 키즈는 티징 콘텐츠를 순차 공개하며 본격적인 예열에 나섰다. 개중에서도 6월 19일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은 유튜브 트렌딩 월드와이드 1위에 등극한 것은 물론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40개 지역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에 오르며 최고조에 다다른 국내외 음악 팬들의 기대감을 방증했다.

▲ 키치해진 스트레이 키즈, 'ATE'로 재입증할 '음악 미슐랭' 클래스

'먹었다', '잘해냈다' 등을 의미하는 새 앨범명 'ATE'에는 맛깔난 음악과 퍼포먼스로 올여름을 씹어 먹겠다는 스트레이 키즈의 당찬 포부가 담겨 있다.

허황된 자신감은 아니다. 2018년 3월 'District 9'(디스트릭트 9)으로 데뷔한 스트레이 키즈는 자신들의 메가 히트곡 중 하나인 '소리꾼' 노랫말처럼 나무랄 데 없는 일당백 음악성과 라이브 퍼포먼스 역량을 토대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창적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그룹 내 자체 프로듀싱팀 쓰리라차(3RACHA/방찬, 한, 창빈)는 모든 앨범 타이틀곡과 수록곡 작사, 작곡, 편곡을 도맡아 스트레이 키즈가 청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음악 미슐랭 그룹으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신보를 통해서도 글로벌 리스너들의 취향을 저격할 특급 뮤직 테이스트를 선사하겠다는 각오다. 6월 21일 공개된 트랙리스트에 따르면 'ATE'는 타이틀곡 'Chk Chk Boom'(칙칙붐)을 필두로 'MOUNTAINS'(마운틴스), 'JJAM'(쨈), 'I Like It'(아이 라이크 잇), 'Runners'(러너스), '또 다시 밤', 'Stray Kids', 'Chk Chk Boom (Festival Ver.)'(칙칙붐 (페스티벌 버전))까지 총 8곡으로 구성됐다. 스트레이 키즈는 다양한 맛이 진열된 자판기 콘셉트의 티징 타임테이블을 통해 신보 역시 스트레이 키즈만의 다채로운 소리로 채워졌다는 사실을 암시했다.

앨범에 앞서 공개된 티저 이미지에는 물기 없는 척박한 모래에서도 높이 길게 뻗어 나간 선인장이 여럿 등장했다. 이는 경계 따위 없이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며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톱 아티스트 입지를 굳힌 스트레이 키즈의 행보를 연상시킨다. 신보 수록곡 'MOUNTAINS' 가사 "더 높이 길게 뻗어 가는 mountains 끄떡없지 거친 바람의 pounding", "흘린 땀은 결국 돌려받지 메아리 꿋꿋이 버텨 내 굳건해진 내 자리" 역시 이와 맞닿아 있다.

키치한 변신도 놓칠 수 없는 관전 포인트다. 티저 속 여덟 멤버들은 모래로 가득 찬 수영장을 배경으로 나른한 표정과 여유로운 자태를 취하고 있다. 컬러감이 돋보이는 개성 만점 패션을 소화하며 쿨하고도 시크한 매력을 뿜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 "어디든 섭렵해/영향력은 증폭돼" 데뷔 7년 차에도 'MEGAVERSE' 확장

스트레이 키즈는 2022년 3월 발표한 'ODDINARY'(오디너리)로 데뷔 4년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고지를 점령했다. 이어 2022년 'MAXIDENT'(맥시던트), 지난해 '★★★★★ (5-STAR)'(파이브스타)와 '樂-STAR'(락스타)까지 4개 앨범 연속 '빌보드 200' 1위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이 같은 공을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개최된 '2023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K팝 앨범(Top K-Pop Album)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이로써 스트레이 키즈는 K팝 4세대 보이그룹 최초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 수상이라는 역사를 쓴 그룹이 됐다.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도 K팝 4세대 보이그룹 최초 기록을 추가했다. '樂-STAR' 타이틀곡 '락 (樂)'으로 해당 차트에 첫 진입(90위)하며 빌보드 양대 산맥을 동시 접수한 것. '락 (樂)'에 그치지 않고 올 5월 싱글 'Lose My Breath'로 빌보드 '핫 100'에 재진입하고,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 올랐다.

세계적 페스티벌에서도 무대를 즐길 줄 아는 '특' 클래스 '소리꾼' 면모를 빛낼 전망이다. 스트레이 키즈는 7월 12일 이탈리아 밀라노 'I-Days'(아이 데이즈), 7월 14일 영국 런던 'BST Hyde Park'(브리티시 서머 타임 하이드 파크), 8월 2일 미국 시카고 'Lollapalooza Chicago'(롤라팔루자 시카고)에 헤드라이너로 출격해 여름밤을 화려하게 수놓을 계획이다.

2024-07-04T08:10:47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