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분서주’ 문재인 VS ‘정중동’ 박근혜·이명박

4·10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지층 결집의 ‘숨은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 때 문 전 대통령은 현직이어서 총선 관여가 불가했고 수감 중이었던 박·이 전 대통령의 역할도 제한적이었다.

●文, 격전지 ‘낙동강벨트’ 지원사격

문 전 대통령은 개별 후보 직접 지원에 나서는 등 가장 적극적이다. 여야 격전지인 ‘낙동강벨트’의 한복판인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 거주하는 문 전 대통령은 이 지역 판세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지난 27일에는 경남 거제시를 찾아 파란 점퍼를 입고 변광용 후보와 계룡산 등반에 나섰다. 29일에는 자신이 지역구 의원을 지낸 부산 사상구를 찾아 배재정 후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문 전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갈등’ 위기 때도 도움을 줬다는 평가다. 이재명 대표가 소위 ‘비명횡사’로 위기에 처할 때마다 중심을 잡으며 ‘민주당의 정통성’을 보증해 줬다. 또 조국혁신당을 이끄는 조국 대표의 현실정치 참여를 지지해 야권 전체의 파이를 키웠다. 이에 대해 서진석 개혁신당 부대변인은 28일 “권력의 정점에서 정치 인생을 마무리한 전직 대통령이 스스로 잊히고 싶다고까지 말해 놓고 왜 또다시 정치에 끼어들려 하느냐”고 비판했다.

●朴, 최측근 유영하 후보에만 힘 실어

윤석열 대통령 체제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은 조용한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26일 대구 달성군 사저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단결’을 주문했다. 박 전 대통령은 개별 후보 중 최측근인 유영하(대구 달서갑) 후보 한 사람에게만 힘을 보태고 있다. 다만 수도권·중도층 호소에 승부를 걸어야 할 한 위원장이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을 두고 당내 우려도 있었다.

●李, 천안함 묘역 참배… 보수 결집 촉구

이 전 대통령은 천안함 피격 사건 14주기를 하루 앞둔 25일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았다. 이 전 대통령은 천안함 46용사 묘역과 한주호 준위 묘역 등을 참배하며 눈물을 보였고 방명록에 “천안함 46용사의 나라 사랑 마음과 고귀한 희생을 우리는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쓰며 보수 결집을 촉구했다.

2024-03-28T10:02:14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