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엔 대북전문가패널 임기연장 무산에 "러 거부권행사 유감"

관방장관 "북한 정찰위성 발사 강행 가능성 있어…한미와 경계 감시"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29일 대북제재 결의 이행을 감독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전문가 패널의 임기 연장 결의안이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된 데 대해 무책임하다며 유감을 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 유지에 큰 책임을 진 러시아가 거부권을 선택한 것은 유엔과 다자주의를 경시하고 글로벌 핵 비확산 체제를 유지한다는 안보리 이사국의 중책에 반하는 행위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하야시 장관은 "일본 정부는 관련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 미국, 한국을 비롯해 뜻을 같이하는 국가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긴밀히 협력하면서 추가 대응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보리는 전날 4월 30일 임기가 만료되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의 임기를 1년 연장하는 결의안을 표결했는데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중 13개국은 찬성했으며 러시아가 거부하고 중국은 기권했다.

전문가 패널은 안보리 대북제재위를 보조해 북한의 제재 위반 혐의 사례를 조사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매년 두 차례 대북제재 이행 위반에 관한 심층 보고서를 내왔다.

하야시 장관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추가 발사가 임박했다는 연합뉴스의 전날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보도는 알고 있지만 사안의 성질상 구체적인 정보 내용에 대해 답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북한이 올해 정찰위성 3기를 추가로 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향후 위성 발사를 목적으로 발사를 강행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정부로서는 계속 미국,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동시에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야시 장관은 "만일 우리나라 영역에 낙하할 경우를 대비해 자위대 이지스함과 오키나와현 PAC-3 부대가 필요한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작년 11월 3번째 도전 만에 군사정찰위성을 처음으로 우주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위성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취재보조: 김지수 통신원)

[email protected]

2024-03-29T01:46:36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