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과 갈등' 김구림 작가 "작가의 자리 없어...한국 떠나겠다"

김구림 작가가 28일 서울 평창동 작업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진 인턴기자

"이 나라에는 작가가 설 자리가 어느 곳에도 없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게 됐습니다. 저는 곧 이 나라를 떠나기로 했습니다."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인 김구림(88) 작가가 28일 서울 평창동 작업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국립현대미술관(국현)과 갈등을 빚고 있는 그는 올해 중 국내 작업 공간을 모두 정리한 뒤 미국 뉴욕으로 기반을 옮기겠다고 말했다.

갈등의 중심에는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된 회고전 '김구림'의 도록이 있다. 국현이 제작한 도록에 실린 도판 상태가 원작을 훼손하는 수준이라는 게 김 작가의 주장이다. 그는 전시 도록에 실린 논고의 필진으로 현대미술과 김 작가의 작품세계를 잘 모르는 인사를 국현이 섭외해 김 작가가 직접 필진을 구해야 했다고도 주장했다. 출품한 작품이 245점인데 그 중 절반도 도록에 실리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다.

김 작가는 "(도판 배경으로) 검은 바탕을 써서 실제 작품과 완전히 다른 작품으로 만들어 놓았다"며 "100점 이상의 수록 작품 이런 식으로 인쇄돼 있다"고 말했다. 김 작가는도록 제작 과정에서 국현 측으로부터 교정지를 받아보았지만, 흑백 인쇄물이어서 색 수정 의견을 낼 수 없었다고도 했다.

김 작가는 또 국현이 제대로 소통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전시 도록을 받아본 후 여러 차례 미술관장 면담을 요청하고 도록 폐기와 재발간을 요구했으나 외면 당했다고 주장하면서다. 김 작가는 "지난달까지 전시를 개최한 작가가 한번만 시간을 내달라는데도 바쁘다는 핑계로 대화도 만남도 거부했다"며 "국현과는 대화가 되지 않아 문화체육관광부에 호소했으나 문체부마저 묵살했다"고 말했다.

국현은 김 작가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국현 관계자는 "도록 제작 과정에서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인쇄 전에 교정지가 세 차례 오가며 김 작가가 직접 수정하기까지 했다"며 "이제 와서 도록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김 작가는 미국으로 떠나기 평창동 작업실을 미술관으로 건립하는 계획도 백지화할 방침이다. 그는 서울 종로구청 등과 미술관 건립을 추진하며 작품 500여점을 미술관 소장품으로 기증하겠다는 계획도 모두 취소할 것이라 덧붙였다.

2017년 은관문화훈장을 받은 김 작가는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전위적 작품 활동으로 한국 아방가르드 미술을 개척한 선구자로 꼽힌다. 1985년 미국으로 떠나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과 2인전을 여는 등 해외에서 명성을 쌓았다.

2024-03-28T08:58:41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