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슈] 빅테크 고객 잡아라…'9조' 쥔 삼성, 美 원스톱 서비스 구축한다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기업이슈' - 최주연

어제(16일) 장 이슈가 있었던 업종 살펴보는 기업이슈 시간입니다.

먼저 시장의 최대 관심사였던 삼성전자의 반도체 보조금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9조 보조금' 쥔 삼성…빅테크 고객 확보 총력

삼성전자는 미국 정부로부터 투자금 대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보조금을 받게 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약 9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삼성전자에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삼성전자도 이에 대한 화답으로 기존 170억 달러 투자 계획을 450억 달러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공개했습니다.

투자 계획에는 새로운 반도체 공장 건설과 패키징 시설과 함께 최첨단 R&D 시설까지 포함되어 있어, 삼성은 미국 본토에서 생산부터 패키징, 기술 개발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향후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부터 최종 조립까지 미국 내에서 가능해지면서 엔비디아와 AMD 등 글로벌 고객사들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고객사 역시 근접 지역에서 자사 제품이 만들어지길 원하기 때문에 미국 팹리스의 일부 물량이 삼성전자로 넘어올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소식 발표 이후 월요일 장 시간외거래에서 반도체 관련주들이 크게 올랐는데요.

어제는 전반적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반도체주들의 상승세가 크진 않았습니다.

◇ 자율주행 상용화 '속도'…송도-영종도 시험운행

최근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는데요.

국내서도 자율주행 상용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모비스와 국내 자동차 소프트웨어 협력사들이 개발 중인 자율주행 4단계 실증차가 송도와 영종도 일대 60Km 구간을 시범 운행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4단계는 운전자 개입이 전혀 없는 단계인데요.

이번 실증 과제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확보한 자율주행 기술 역량을 검증하고, 장거리 도심 주행 데이터를 확보해 자율주행 기술을 더욱 고도화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2.5단계에서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을 상용화한 상태인데요.

업계에서는 이번 4단계 실증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확보된다면 자율주행 개발 속도가 보다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5차 중동전쟁 확전 기로…방산주 주목

중동 전쟁이 확전의 기로에 놓인 가운데 확전 여부의 키를 쥐고 있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재보복을 결정하며 방산주들이 주목받았습니다.

이스라엘은 중동 전면전을 촉발하지 않는 수준에서 강력한 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어제 밝혔죠.

물론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타격해 보복할 가능성은 적은 상황이지만, 일각에서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 시설을 공격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란도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겨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란 측은 이스라엘이 자국의 이익에 반하는 어떤 작은 행위라도 가할 시 고통스러운 대응을 하겠다며 중동 전운이 점점 더 짙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소식에 일부 방산주들이 강세를 보였는데요.

◇ 테슬라 대규모 구조조정…이차전지주 '방전'

어제 대부분의 업종 모두 상승세가 크지 않았던 가운데 2차전지주는 테슬라가 급락한 영향에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에 여러 악재성 소식들이 전해지며 주가가 하루 만에 5% 이상 빠졌는데요.

먼저 테슬라는 전기차 침체 속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대규모 인력 감축을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감추 규모는 전 세계 인력의 약 10% 규모로 약 1만 4000여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외신은 보도했습니다.

중국의 저가 공세를 버티지 못하고 결국 비용 절감 카드를 꺼내 든 것인데요.

전기차 업황이 예상보다 빠르게 꺾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죠.

여기에 더해 테슬라의 핵심 임원진들도 대거 회사를 떠난다는 소식도 전해지며, 일각에서는 이번 구조조정은 단순 감원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2인자로 불리는 수석부사장까지 회사를 떠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외신은 테슬라가 내부에서 향후 발전 방향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안 그래도 위축된 투자심리에 악재성 소식까지 나오자 어제 2차전지 관련주들이 모두 급락했는데요.

지금까지 어제 장 이슈 살펴봤습니다.

2024-04-16T23:32:17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