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중동 위험+파월, 금리인하 지연 시사'에 S&P500 0.2%↓마감

(뉴욕=연합뉴스) 정선영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 증시는 중동 지정학적 위험과 함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올해 금리인하 지연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그림1*

1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3.86포인트(0.17%) 상승한 37,798.9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0.41포인트(0.21%) 하락한 5,051.41을,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77포인트(0.12%) 하락한 15,865.25를 나타내며 마감했다.

지난 주말부터 이어져 온 중동 지정학적 위험은 여전히 지속됐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한 후 이스라엘이 즉각 공격하지 않으면서 전면전 가능성은 완화됐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보복 의지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NBC는 미국 당국자 네 명을 인용해 미국 행정부 관료들은 이스라엘의 대응이 이란 본토 밖에 있는 이란 병력과 이란 대리 세력 등에 대한 공격 등으로 범위가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란에 대한 미국 등의 제재 가능성도 불거졌다.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이날 국제통화기금(IMF) 춘계 총회 기자회견에서 "나는 수일 안에 이란에 대한 추가적인 제재들을 채택할 것으로 전적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주식시장은 전반적인 위험회피 심리가 이어지며 조심스러운 양상을 보였다.

이날 오후에 나온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발언은 투자 심리를 더욱 위축시켰다.

파월 의장은 워싱턴 포럼에서 캐나다 경제 관련 워싱턴 포럼 행사에서 "최근 경제 지표는 확실히 더 큰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그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라고 말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의 지속적인 하락 가능성을 확신하지 못하면 그만큼 첫 금리인하 시점은 늦어진다.

필립 제퍼슨 부의장도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통화정책 포럼 연설에서 "입수되는 데이터가 인플레이션이 현재 내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 지속적임을 시사한다면 현재의 제약적인 정책 기조를 더 오래 유지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연준 당국자들의 발언이 금리인하를 미루는 쪽으로 기울면서 주식시장은 무거운 흐름을 보였다.

10년물 미 국채수익률이 4.65%대를 웃돌고, 2년물 미 국채수익률이 5%에 육박하면서 가파르게 오른 점도 주식시장에서 부담 요인이 됐다.

하지만 미국 경제가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증시를 지지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024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2%로 종전보다 상향 조정하면서 미국 경제성장률도 전년대비 2.7%로 지난 1월 전망치보다 높였다.

미국 3월 산업생산은 계절조정 기준 전월 대비 0.4% 증가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와 같은 수준이다.

종목별로는 이날 1분기 실적 호조를 보인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면서 눈길을 끌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1분기에 예상을 웃돈 실적으로 5%대 상승해 다우지수에 힘을 실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부과한 특별 부담금 7억 달러를 포함하면 월가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을 기록해 주가가 3%대 하락했다.

모건스탠리는 1분기 실적이 월가 예상을 웃돌면서 2%대 상승했다.

존슨앤드존슨은 의료 기기 매출이 급증하면서 1분기에 실적이 호조를 보였으나 주가는 2%대 하락 전환했다.

최근 인력의 10%를 감원하겠다고 밝힌 테슬라는 주가가 2% 이상 하락하면서 장중 한때 시가총액이 5천억달러를 밑돌기도 했다.

엔비디아는 1%대 상승했다. 인공지능(AI) 칩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에도 기대가 지속되며 주가를 떠받쳤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 툴에 따르면 금리 선물 시장은 연준이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83.1%로 높게 반영했다. 6월 25bp 인하 가능성은 16.4%로 반영됐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83포인트(4.32%) 오른 18.40을 기록했다.

[email protected]

2024-04-16T20:54:04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