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문체부,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 지원

미디어 교육 인프라 확충·교육 전문성 강화 등 전략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 등을 골자로 한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020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수립 이후 지난 3년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3년간 추진할 미디어 역량교육 전략을 담았다.

'미디어 역량'이란 미디어에 원활하게 접근·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분석하며,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소통하고, 그 결과에 대한 권리 행사와 책임 등 수준 향상을 위해 지식·기술·태도·가치를 결집하는 능력을 뜻한다.

보편적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미디어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학교미디어교육센터, 디지털배움터 등을 통한 오프라인 교육을 지원할 방침이다.

온라인에서의 무료 미디어 교육을 위해 방통위의 '미디온', 문체부의 '미디어 아카데미', 교육부의 '미리네' 등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도 개선할 예정이다.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해 영아기·유아기·아동청소년기·청년기·중장년기·노년기 등 생애주기별 교육 내용을 설계하고 교육 대상 맞춤형으로 미디어 교육도 실시된다.

또 양육자·교원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고 장애인·도서·산간 지역민·새터민·다문화가족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사람들이 미디어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미디어 교육 교수자의 교육·연수 지원을 확대하고, 미디어 교육사 및 미디어교육지도사 등 자격증 제도 운영·체계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미디어 교육 수요 증가에 대응해 지역교육·행정·복지기관, 미디어센터 등과의 다자간 협력과 글로벌 연대를 강화하고, 대국민 인식 제고 캠페인도 진행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2024-03-28T06:40:00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