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3년간 연평균 22.7조 국내 투자…미래차 토대 다진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공격적인 국내 투자를 진행하며 미래 전기차 분야 글로벌 리더 도약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7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국내에 총 68조원, 연평균 22조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투자 17조5000억원과 비교하면 약 30% 늘어난 수치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둔화되고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수년간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두며 늘어난 이익을 미래 모빌리티 기술인 전기차와 소프트웨어에 집중 투자한다. 이날 밝힌 8만명 고용 계획의 상당수인 4만4000명도 이 분야 신규 채용이다. 이번 투자로 현대차는 국내를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의 연구개발과 제조 핵심기지로 삼으려는 모습이다.  

◆ 연구개발 31조1000억원·경상투자 35조3000억원·전략투자 1조6000억원 집행

현대차가 발표한 68조원의 투자는 세부적으로 △연구개발 투자 31조1000억원 △경상투자 35조3000억원 △전략투자 1조6000억원 집행된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제품 경쟁력 향상과 전동화, 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체계 구축 등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전체의 46%가 투자된다.

경상투자는 연구 인프라 확충, EV 전용공장 신증설 및 계열사 동반투자, GBC 프로젝트, IT 역량 강화 등에 이뤄진다.

특히 그동안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2분기에 기아 광명 EVO Plant를 완공하고 소형 전기차 EV3를 생산해 국내외에 판매한다. 이어 2025년 하반기에는 기아 화성 EVO Plant를 준공하고 고객 맞춤형 PBV 전기차를 생산한다.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에서는 2026년 1분기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전략투자는 모빌리티, SW, 자율주행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투자 등에 활용된다.

이같은 투자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8만 명을 직접 고용하며, 부품 산업을 포함한 직간접 고용 효과는 19만80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는 전동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수소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서만 4만4000명을 신규 채용하며, 신규 차종 개발, 품질·안전 관리 강화 등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2만3000명을 고용한다. 나머지 1만3000명은 정년 퇴직자 등 고령 인력의 재고용이다.

"국내 채용시장에 활력, 국내 전기차 기반 다지겠다는 것"

    "다소 급한 발표, 총선 전 정부 대응" 지적도

현대차의 이번 국내 투자와 채용은 대한민국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와 함께 전기차 전환으로 공동화가 우려되는 국내 채용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기차협회장인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그동안 전기차 전환을 통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인력을 정년 퇴임을 통해 자연 감소하도록 했다"며 "그러다보니 국내 공동화가 예상됐는데 현대차그룹의 이번 채용은 새로운 인력을 집어넣어 전기차의 국내 기반을 다지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일조하는 것도 있고 새로운 인력 수혈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준비를 다방면으로 하는 것"이라며 "남양연구소 등 국내 R&D조직과의 연계를 통해 소프트웨어 등을 보완하고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의도"라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크지 않은 시장이지만, 소비자 눈높이도 높고 배터리부터 시스템까지 연구개발의 기반이 깔려 있는 나라"라며 "여기서 최고 수준의 전기차를 만들면서 국내 기반을 우선 완성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전략"이라고 해석했다.

다만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엄청난 투자와 고용인데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밖에 없지만, 한국 내에서만 8만명 고용은 쉽지 않다"라며 "서비스 분야까지 포함한 것일 수 있는데 세부 계획도 없고 다소 급하게 내놓은 것 같다. 총선을 앞두고 투자와 고용 계획을 내놓았을 수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2024-03-28T07:21:35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