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 희생 멈춘다' 토트넘 결심에 베르너만 비상..."손흥민 측면 복귀→위기에 빠뜨릴 것"

[OSEN=고성환 기자] 토트넘 홋스퍼가 '캡틴' 손흥민(32)의 재능 낭비를 막기 위해 새로운 스트라이커를 찾고 있다. 완전 이적을 꿈꾸고 있는 '임대생' 티모 베르너로서는 달가운 소식이 아니다.

토트넘 소식을 다루는 영국 '핫스퍼 HQ'는 16일(한국시간) "토트넘이 최근 뉴캐슬을 상대로 패배한 이후 팬들은 이미 패닉에 빠져 선수단 업그레이드를 외치고 있다. 소식에 따르면 엔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공격수와 수비형 미드필더 영입을 원한다"라고 보도했다.

토트넘은 지난 13일(한국시간) 영국 뉴캐슬어폰타인의 세인트 제임스 파크에서 열린 2023-2024시즌 프리미어리그(PL) 33라운드에서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4로 대패했다.

주장 손흥민도 최악의 하루를 보냈다. 그는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선발 출전했지만, 2실점에 관여하며 후반 13분 빠르게 교체됐다. 그는 작정하고 나온 뉴캐슬 수비에 갇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다. 경기가 안 풀리자 밑으로 내려와 플레이메이킹에 관여하려 했으나 동료들과 호흡이 맞지 않으며 실점 빌미를 제공했다.

손흥민의 최대 강점인 빠른 속도와 뒷공간 활용이 나오지 않았다. 슈팅도 단 한 개조차 없었다. 팀 내 최다 득점, 최다 도움을 책임지고 있던 손흥민이 침묵하자 토트넘도 와르르 무너졌다. 수비에서도 허술함을 노출하며 계속해서 위기를 맞았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극단적인 공격 일변도 전술이 화를 불렀다. 4골만 내준 게 다행일 정도였다.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지만, 손흥민 활용법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언제까지나 전문 스트라이커가 아닌 손흥민에게만 의지할 수는 없다는 것. 

손흥민은 지난 시즌까지만 해도 주로 왼쪽 측면 공격수로 활약했다. 그는 공간이 있을 때 실력을 100% 발휘할 수 있는 유형의 선수인 만큼 수비가 밀집해 있는 중앙보다는 측면에서 뛸 때가 많았다. 다만 이번 시즌부터는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난 해리 케인 대신 스트라이커 역할을 맡고 있다. 

토트넘은 새로운 공격수를 영입하지 않았고, 유일한 스트라이커 히샬리송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고육지책으로 손흥민을 배치했다. 물론 손흥민은 더 발전한 패스 실력을 뽐내며 케인의 빈자리를 훌륭히 메워왔다. 리그 성적은 15골 9도움. 1도움만 추가하면 통산 3번째 10-10 클럽에 가입하게 된다.

하지만 손흥민이 항상 모든 걸 책임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상대가 토트넘 맞춤 전술을 들고 나오거나 손흥민 개인 컨디션이 안 좋을 때면 다른 활로도 찾아야 한다. 문제는 지금 토트넘엔 손흥민 대신 공격수 역할을 해줄 선수가 없다는 것. 그러다 보니 손흥민의 어깨가 너무나 무거워지고 있다.

영국 '풋볼 런던'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손흥민에게 계속 소리를 질렀다. 그는 이번 시즌 토트넘이 필요로 할 때마다 여러 번 제 몫을 해줬지만, 뉴캐슬전에선 중앙 역할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볼터치를 26회 기록했을 뿐 슈팅이나 드리블 성공은 단 한 번도 없었다"라고 조명했다.

손흥민이 제 실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경기였다는 분석이다. 풋볼 런던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패스 선택지를 주기 위해 손흥민을 중앙선 밑으로 다시 불러들여야 했다. 그게 손흥민의 강점은 아니다. 손흥민은 최근 몇 년 동안 상대 수비를 등지고 플레이하는 실력이 발전했다. 하지만 그는 강력한 타겟형 공격수가 아니며 골문을 바라볼 때 더 편안하고 힘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매체는 "손흥민의 경기력은 너무 실망스러웠다. 물론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였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58분 만에 3명을 교체하면서 손흥민을 뺐다. 그의 엄숙한 표정이 모든 걸 말해줬다"라고 덧붙였다.

'팀 토크'도 같은 생각이었다. 매체는 "치명적인 9번 공격수가 손흥민 실험을 끝내야 한다"라며 "상대 팀들은 손흥민이 영리한 움직임으로 뒷공간을 확보하는 데 의존하고 있다는 걸 밝혀냈다. 낮은 수비 블록을 상대로는 영향력을 거의 끼치지 못한다. 손흥민이 고군분투하고 있는 역할은 언제나 케인의 일이었다. 지금 요청은 그의 재능을 완전히 낭비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결국에는 새로운 대형 공격수를 영입하는 수밖에 없다. 풋볼 런던은 "토트넘은 당혹스럽게도 지난해 여름 케인을 대체할 공격수를 데려오지 않기로 결정했다. 히샬리송은 타고난 공격수가 아니다. 이번 시즌에는 11골을 넣으면서 여전히 생산적인 골잡이가 되지 못했다"라며 "토트넘은 케인 대체자를 데려오지 않은 대가를 치르는 것처럼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팀 토크도 "히샬리송은 부상을 잘 당할 뿐만 아니라 최고의 영예를 꿈꾸는 팀의 9번 공격수치고는 기회를 너무 많이 놓친다"라며 "도미닉 솔란케가 최고의 영입이 될 것이다. 손흥민은 단순히 케인을 진정으로 대체하려는 토트넘의 희생자일 뿐이다. 그가 왼쪽 날개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고쳐야 한다. 절대 손흥민을 무시하는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토트넘의 최우선 영입 후보는 공격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풋볼 런던 소속 알레스데어 골드 기자는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중앙 공격수와 6번 미드필더를 눈여겨보고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이름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토트넘은 이적시장에서 아이반 토니(브렌트포드)와 솔란케(본머스), 알락산데르 이사크(뉴캐슬), 산티아고 히메네스(페예노르트) 등과 연결되고 있다.

새로운 공격수가 도착하면 손흥민은 자연스레 원래 포지션인 좌측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토트넘으로서는 반가운 일이지만, 베르너에게는 아니다. 손흥민이 왼쪽에서 뛰는 순간 베르너가 설 자리는 크게 좁아지기 때문.

베르너는 지난 1월 이적시장에서 임대로 토트넘에 합류했다. 계약 기간은 이번 시즌이 끝날 때까지다. 다만 1450만 파운드(약 251억 원) 정도면 토트넘에서 완전 이적 조항을 발동할 수 있다.

베르너는 나름 좋은 활약을 펼치기도 했다. 노팅엄전과 루턴 타운전에서는 날카로운 움직임에 이은 크로스로 상대 자책골을 유도했고, 웨스트햄전에선 브레넌 존슨의 선제골을 도왔다. 측면에서 빠른 발을 활용해 나름 경쟁력을 보여줬다.

문제는 여전히 형편없는 결정력이다. 베르너는 첼시와 라이프치히에서 지적받았던 결정력 문제가 전혀 개선되지 않은 모습이다. 그는 뉴캐슬전에서도 절호의 선제골 기회를 놓치며 탄식을 자아냈다. 베르너를 본 제이 보스로이드는 "비판할 수밖에 없다. 그는 좋은 기회를 너무 많이 놓쳤다. 기술 면에서는 PL 최악 수준”이라며 히샬리송이 부상에서 복귀하면 베르너 없는 토트넘이 더 강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골드 기자 역시 베르너의 미래는 위태로울 수 있다며 그가 다음 시즌에도 토트넘 유니폼을 입게 될지 의문을 표했다. 토트넘이 새로운 중앙 공격수를 데려오면 손흥민이 왼쪽 날개로 가게 되면서 베르너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 존슨과 히샬리송, 손흥민, 데얀 쿨루셉스키 등이 있는 상황에서 베르너가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앞서 손흥민은 공개적으로 베르너 완전 영입을 요청했다. 그는 "베르너가 감독님이 요구한 바를 잘 들은 것 같다. 우리가 경기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윙어들이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넓고 올바른 위치에 머무른다"라며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다. 나는 그가 남아있길 원한다"라고 말했다.

결국 남은 시즌 동안 베르너가 얼마나 활약하는가에 달렸다. 그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토트넘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무대로 이끌면 완전 이적 가능성이 커진다. 토트넘이 유럽대항전까지 병행하게 되면 싼 값에 데려올 수 있는 베르너는 좋은 옵션이다. 주급만 깎을 수 있다면 최고의 로테이션 자원이 될 수 있다. 

이제 시즌은 단 6경기 남았다. "베르너는 잘하고 있지만, 분데스 득점왕 출신이다. 그가 더 많은 골과 도움을 기록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는 손흥민의 말대로 베르너가 더욱 분발해야 하는 시기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손흥민 실험'은 끝나가고 있고, 그 제물은 베르너가 될 수 있다.

/[email protected]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04-16T15:29:08Z dg43tfdfdg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