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수가 또 왔다" 설영우, 즈베즈다 공식 입단→환영 물결…계약기간 '3+1', 배번은 66번

[스포츠조선 김성원 기자]설영우(26)가 환한 미소로 세르비아의 명문 츠르베나 즈베즈다의 유니폼을 들어올렸다.

즈베즈다는 30일(한국시각) 설영우와의 계약을 공식 발표했다. 계약기간은 '3+1'이다. 설영우는 울산 HD 시절의 트레이드 마크인 배번 66번을 받았다. 66번은 지난 시즌 황인범의 전매특허였다. 황인범은 새 배번인 6번을 단다.

울산은 24일 스포츠조선 단독 보도 후 설영우의 이적을 공식 발표했다. 구단은 "울산에서 나고, 자란 '로컬 보이' 설영우가 프로 무대 첫 이적이자, 해외 이적을 떠난다"며 "구단은 지난 겨울 즈베즈다가 제안한 그리고 최근 여러 매체들의 추측보다 상향된 조건과 대우로 설영우를 즈베즈다로 이적시켰다. 구체적인 조건은 울산과 즈베즈다의 상호 합의하에 밝히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공개인 이적료는 '150만유로(약 22억3000만원)+α'인 것으로 알려졌다. 옵션은 유럽챔피언스리그 진출 등 성적에 따라 울산이 보너스를 받는 계약 형식이다.

울산의 '성골 유스'인 설영우는 좌우 풀백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준비된 '유럽파'다. 2020년 K리그에 데뷔한 그는 통산 120경기에 출전해 5골-11도움을 기록했다. 2021년 K리그1 영플레이어상에 이어 지난 시즌에는 베스트 11 수비수에 이름을 올렸다.

연령대별 대표를 모두 거친 설영우는 지난해 3월 생애 첫 A대표팀에 발탁됐다. 대체 자원으로 이름을 올린 그는 6월 20일 엘살바도르전(1대1 무)에서 데뷔전을 치렀다.

9월 유럽원정 소집 때부터 주전 자리도 꿰찼다. 항저우아시안게임이 터닝포인트였다. 그는 '와일드카드'로 발탁돼 금메달을 목에 걸며 '병역특례'를 받았다. 설영우는 당초 지난해 연말 군입대가 예정돼 있었다. 축구 인생에 새로운 '날개'를 달았고, 유럽 진출을 앞당긴 계기가 됐다.

올해 초 열린 카타르아시안컵에서도 가치가 폭발했다. 그는 8강전에서 베스트11에 선정되는 등 전 경기에 선발 출전했다. 포지션도 오른쪽과 왼쪽 풀백을 가리지 않는다. 한국 축구를 넘어 유럽이 주목하는 아시아의 기대주로 발돋움했다.

해외 복수 구단들의 러브콜도 쇄도했다. 즈베즈다도 올해 초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왔고, 이번 여름 설영우와 마침내 손을 잡았다. 수도 베오그라드에 연고를 둔 즈베즈다는 세르비아의 최고의 팀이다.

수페르리가에서 10회 우승했다. 특히 2017~2018시즌부터 2023~2024시즌까지 7연패를 달성했다. 황인범이 뛰는 팀이라 더 친숙하다. 그는 지난해 9월 즈베즈다로 이적했고, 첫 시즌 리그 최우수선수(MVP)로 뽑혔다.

미타르 므르켈라 즈베즈다 디렉트는 "울산 출신이자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와 한국 국가대표로 활약한 경험이 풍부한 설영우를 영입했다. 그는 우리의 취약 포지션인 왼쪽 풀백에서 뛸 것"이라며 "설영우를 즈베즈다 선수로 소개하게 돼 매우 기쁘다. 우리의 기대치는 항상 높다"고 밝혔다.

그리고 "한국 출신인 황인범은 훌륭한 시간을 보냈고, 팀을 위해 일하는 동시에 자질도 갖췄고, 규율을 지키고, 헌신적인 선수의 모범을 보였다. 한국 선수들은 그런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가 설영우를 데려온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므르켈라 디렉터는 또 "우리는 가장 높은 목표를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도전에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선수를 영입하며 이전 시즌보다 더 강해지길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고질인 오른쪽 어깨 탈구로 고생해 온 설영우는 지난달 수술을 받았다. 어깨 탈구 수술의 경우 회복하는 데 2~3개월 정도 소요된다. 그는 현재 재활 중이다.

설영우는 26일 울산에서 가진 고별기자회견에서 "유럽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 부딪혀보고 싶었다. 대표팀에서 소집 해제될 때 다른 선수들과 달리 한국행 비행기를 타는 것이 아쉬웠다"며 웃은 후 "2년간 쉬지 못하고 울산에서 계속 뛰면서 지쳐 있었다. 티도 낼 수 없었다. 하지만 어깨부상 후 쉬면서 너무 뛰고 싶고, 혹사를 당하고 싶다. 뛸 준비는 돼 있다"고 자신했다. 김성원 기자 [email protected]

최화정, ‘최파타’ 하차 이유?.. “일흔에 낮 12시 방송 할 수 없지 않나”

박철, 前부인 옥소리 닮은 모델 딸 공개 “엄마와 연락하면서 지내”

“5월에 엄마 세상 떠나” 이영자, 가슴 아픈 사연 최초 고백

“둘이 사귀어라” 한혜진♥기안84, 핑크빛 교복 투샷

여에스더, 73억 자택 최초 공개 “뷰맛집 강남 대치 대장 아파트”

최태원 회장 동거인 “비난의 시선 잘 알아..모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때 올 것”

그리 “내 수입으로 친모·외할머니 경제적 지원, 짜증도 났지만 후련”

혼성그룹 멤버, 태국서 갑작스런 사망..“벌써 발인까지 마쳤다” 충격

최동석→이윤진, 눈물만 뚝뚝..이혼 후 속내 밝히나

2024-06-30T00:22:40Z dg43tfdfdgfd